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클래스101 구독 서비스 약 7개월 사용, 솔직한 장단점 후기

by 파트로파파 2023. 3. 8.

클래스 101 구독 서비스를 사용한 지 벌써 7개월이 됐습니다. 지금까지 클래스 101을 사용하면서 느꼈던 장단점들을 솔직하게 공개하고 후기를 작성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관심 있으신 분들은 꼭 읽어보시고 미리 간접 경험해 보시길 바랍니다.

 

 

클래스101 구독 서비스 장점

클래스101 연간 구독과 수강중인 강의들

 

1)  189,000원에 1년간 무제한으로 듣고 싶은 강의를 수강할 수 있다.

 

1달에 15,750원 가격으로 무제한으로 수강이 가능합니다. 뻔한 대답이지만 본인 스스로 수강하기 나름입니다. 열심히 듣고 적용하는 사람에겐 15,750원 그 이상의 값어치를 할 것이고, 1년에 189,000원에 모든 강의를?이라는 기대감으로 수강했다가 듣지 않는 사람도 있을 것입니다. 

 

1가지 제가 말씀드리고 싶은건 저는 무제한 구독 서비스가 출시되기 전에 듣고 싶은 강의를 20만 원 넘게 들은 적이 있었습니다. 나름대로 열심히 수강해서 완강했는데 무제한 구독 서비스가 나오니깐 너무 반가웠습니다. 

 

2) 여러 온라인 강의 플랫폼 중에 가장 다양한 강의를 보유하고 있다.

 

클래스101이 선두주자라서 그런지 강사도, 카테고리도, 강의가 가장 많은 것 같습니다. 

 

3) 투자, 재테크, 부업, 드로잉 관련 분야의 강의가 상당히 다양하다.

 

제가 주로 눈여겨보고 수강했던 강의들이 투자, 재테크, 부업이기 때문에 더 상세히 여러 플랫폼들과 비교했었습니다. 투자와 재테크에 관심이 많으신 분들은 클래스101에서 들으시길 추천드립니다. 우리가 아는 분들은 대부분 클래스 101에 많이 있습니다.

 

4) 요즘은 취미, 운동, 자격증, 외국어 등 카테고리가 다양해졌다.

 

유튜버 심으뜸, 김계란도 클래스101에서 강의를 하고 있습니다. 저는 너무 신기하더라고요. 여러 건강, 운동 관련 강의를 살짝 맛봤는데 지금 듣고 있는 것부터 얼른 듣고 스트레칭 강의를 들어볼까 생각하고 있습니다.

 

 

클래스101 구독 서비스 단점

1) 어떻게 보면 비싼 수강료

 

구독자를 모집해서 많이 파는 게 목적이라면 1년 189,000원은 조금 비싼 가격이라고 생각을 하기도 합니다. 차라리 구독서비스를 폐지하고 강의당 수강료의 단가를 낮추고 강의의 질을 높이는 것이 좋다고 생각합니다. 

 

유튜브에도 좋은 강의가 많습니다. 1달 15,450원을 내고 듣는데 유튜브보다는 질이 좋아야 맞다고 생각합니다. 15,450원에 무제한 강의 수강이면 괜찮은 것 아니냐라고 물어보실 수 있습니다. 한달에 강의 1개 완강할 수 있는 사람은 많지 않다고 생각합니다. 

 

2) 수준 이하의 강의들도 있다

 

구독 서비스를 시작하고나서 부터 여러 강의를 들어가 강의의 길이는 얼마나 되는지, 정말로 도움 되는 정보는 얼마나 있는지 살펴볼 수가 있습니다. 그전에는 강의의 커리큘럼만 보고서 판단할 수 있었지만 이제는 직접 몇 강 정도 들어보고 판단할 수 있는 여력이 생긴 것입니다.

 

 

실망스럽게도 어떠한 강의는 진짜 너무 대충만든 것이 아닌가 싶은 강의도 있었습니다. 강사라면 바뀌는 부분에 대해서 수정하고 본인이 또 공부해야 할 필요성이 있는데 예전 꺼 그대로 놔두고 링크조차 오류가 나서 들어가지지 않는 부분도 있었습니다. 

 

3) 코칭권은 왜 필요한가?

 

코칭권은 왜 필요한지 모르겠습니다. 코칭권을 통해서 질문을 하면 상세하게 답변을 해준다고 하는데 이 제도 자체가 의문입니다. 대부분 수강생들의 질문은 그렇게 어렵지 않습니다. 클래스101과 어떻게 계약을 했는진 모르겠지만 수강생들에게 댓글에 대한 질문에 너무 무관심하다고 느꼈습니다. 

 

논외로 제가 수강한 게임만드는아빠 '게만아'님은 코칭권을 쓰지 않아도 댓글에 엄청 친절하게 답변해 주셨습니다. 자동매매프로그램 코딩을 배우고 있었는데 제가 되지 않는 부분을 상세하게 물어보니 너무 잘 알려주시고 관심도 많으셔서 정말 감사했습니다. 

 

댓글